FAQ

FAQ

궁금한 내용을 빠르게 찾아보세요.

  • Q[PBM]부작용이 있을 경우 어떤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?
    A tPBM 파장은 근 적외선에서 일반적으로 안전한 파장 대로 알려져 있으며, 적절하게 사용하면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낮습니다.
    두통, 어지러움, 땀, 흥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, 적응 과정에서 겪는 일시적 현상으로 대부분 금방 사라집니다
    해당 전문가 상담하여 적절한 주파수와 시간을 조절하시면 증상을 조금 더 빠르게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.

    경두개 광생물조절(Transcranial Photobiomodulation, tPBM)은 기분 및 불안 장애, 파킨슨병, 뇌 손상 관리 등 다양한 뇌 질환에 사용되는 비침습적인 방법입니다.
   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는 tPBM이 안전하며, 특정 뇌 질환에 유용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.
  • Q[PBM]몇 살부터 뇌파측정 및 PBM을 하는 것이 가능한가요?
    A 유아기부터 뇌파 측정이 가능합니다.
    자사가 보유한 건강인 DataBase와의 비교는  만 4.5세부터 가능합니다.
    만 4.5세 미만은 만4.5세와의 비교 분석 또는 개별 분석으로  진행합니다.
    단 어린아이들은 측정을 진행하는 도중, 움직임이 많아 측정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.

    PBM은 만 2세부터 시행 가능합니다.
    자폐 스펙트럼 및 발달 장애 아동의 증상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연구 결과가 나타났습니다.
    2세 미만 영아에게는 안전성 및 효과에 대한 연구가 부족합니다.

    *추가 정보
    뇌파 측정은 뇌의 전기 활동을 측정하여 뇌 기능 상태를 파악하는 검사입니다.
    PBM은 빛을 이용하여 뇌 신경 세포를 자극하여 뇌 기능 개선 효과를 나타내는 방법입니다.
    뇌파 측정 결과는 PBM 계획 수립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.

    *주의 사항
    뇌파 측정 및 PBM은 전문기관에서 전문가의 지도 아래 진행해야 합니다.
    개인의 상태에 따라 치료 효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.
   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즉시 전문가에게 문의해야 합니다.

   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  • Q[PBM]주파수와 시간을 변경하는 것은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?
    A 운동을 하다 보면 몸이 적응을 하게 되고 더 발전을 위해서 시간과 무게를 높이는 것처럼, 뇌가 PBM자극에 적응을 하게 되면 더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시간과 주파수를 조절합니다.
    그리고 PBM을 하는 사람의 상태와 컨디션에 따라 조절하기도 합니다.

    *주파수별 효과:
    낮은 주파수: 뇌파를 안정시키고 숙면을 유도하는 효과
    중간 주파수: 기억력, 학습 능력 향상, 인지 기능 개선 효과
    높은 주파수: 통증 완화, 항우울 효과

    *시간 조절
    조사 시간이 길어질수록 더 많은 빛 에너지가 뇌에 전달됩니다.
    하지만 과도한 조사 시간은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
    전문가는 목적과 개인 상태에 따라 적절한 조사 시간을 설정합니다.

    *전문가 상담:
    PBM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주파수와 시간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  • Q[PBM]rTMS, tDCS와 PBM을 병행해도 되나요? 다른 치료와 병행해도 되나요?
    A rTMS, tDCS, PBM 모두 뇌 기능 조절에 사용되는 방법이지만, 병행 사용을 고려한다면 전문가와 반드시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.

    1. 각 방식의 특징:
    rTMS (반복 경두 자기 자극): 강력한 자기장을 이용하여 뇌 신경 세포를 자극하는 방법
    tDCS (경두 직류 자극): 약한 전류를 이용하여 뇌 신경 세포의 활동성을 조절하는 방법
    PBM (광생물학적 자극): 빛을 이용하여 뇌 신경 세포를 자극하는 방법

    2. 병행 사용의 가능성:
    rTMS, tDCS, PBM은 서로 다른 작용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어 병행 사용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
    하지만 현재까지 병행 사용의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하는 충분한 연구 결과는 부족합니다.

    3. PBM 단독 사용 권장 이유:
    PBM은 비침습적이고 안전한 방식으로, 부작용이 적습니다.
    rTMS, tDCS는 비침습적인 방식이지만,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    PBM 단독 사용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

    4. 전문가 상담:
    rTMS, tDCS, PBM 병행 사용을 고려하고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.
  • Q[PBM]복용중인 약물이 있는데 PBM을 해도 되나요?
    A PBM 은 대부분의 약물과 상호 작용하지 않지만, 일부 약물의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
    1. PBM 과 약물 상호 작용:
    항응고제: PBM 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항응고제의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
    항우울제: PBM 은 뇌 기능 개선 효과를 통해 항우울제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.
    진통제: PBM 은 통증 완화 효과를 통해 진통제의 효과를 줄일 수 있습니다.

    2. 주의 사항:
    PBM 을 시작하기 전에 복용 중인 모든 약물을 전문가에게 알려야 합니다.
    전문가는 PBM 이 약물 치료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약물 용량 조절을 권고할 수 있습니다.
    PBM 중에 약물 부작용이 나타나면 즉시 전문가 및 약을 처방한 전문의에게 상담해야 합니다.

    3. PBM 효과에 따른 약물 조절:
    PBM 을 통해 증상 개선 효과가 나타나면 전문가 및 약을 처방한 전문의와 상담하여 약물 용량 감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.
    PBM 효과가 미미하거나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 전문가 및 약을 처방한 전문의와 상담하여 약물 용량 증가 또는 PBM 중단을 고려해야 합니다.

    4. 전문가 상담:
    PBM 를 시작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하여 자신의 상태에 적합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.

   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  • Q[PBM]뇌파 측정없이 PBM을 먼저 해도 되나요?
    A PBM은 뇌파 측정 없이도 시행할 수 있지만, 뇌파 측정을 통해 개인 맞춤형 치료 프로토콜을 설정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.
    - 맞춤형 프로토콜: 뇌파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에게 필요한 주파수, 조사 시간, 조사 강도 등을 설정하여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.
    - 효과 평가: PBM 전 후, 뇌파 변화를 비교하여 효과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.

    뇌파 측정 없이 PBM 을 시행해도 일정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
    일반적으로 기본적인 주파수와 조사 시간, 조사 강도를 사용하여 PBM을 진행합니다.
    개인에 따라 PBM의 효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.

    영유아의 경우 첫 방문 시 뇌파 측정에 어려움이 있을때 PBM 을 먼저 시행할 수 있습니다.
    PBM 을 통해 뇌 기능 개선 효과를 경험하면서 뇌파 측정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여 뇌파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 맞춤형 프로토콜을 설정하여 PBM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.

    PBM 전에 전문가와 상담하여 뇌파 측정 필요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.
    개인의 상태에 맞는 적절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.

   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  • Q[PBM]PBM을 할 때 움직이거나 다른 행동을 해도 상관없나요? 가만히 있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?
    A PBM은 두개골을 투과할 수 있는 빛의 파장을 사용하기 때문에 움직이거나 다른 행동을 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.
    다양한 장소에서 편리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
    하지만 움직임 없이 가만히 있으면 다른 방해 요소가 없으므로 효과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.

   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  • Q[PBM]PBM을 하루에 몇 번 해야 하나요? 매일 해도 괜찮은가요? 주기는 어느 정도로 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요?
    A PBM 빈도와 주기는 개인의 질환 및 증상, 조건, 생체적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.

    1. 권장 빈도 및 주기:
    일반적으로 하루에 1~2회 PBM 치료를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.
    아침과 저녁에 각각 한 번씩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.
    최대 3일을 넘지 않게 주기적으로 PBM 을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.

    2. 빈도 및 주기 조절:
    증상이 심하거나 개선 속도가 느린 경우 하루에 3회 이상 PBM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.
    증상이 개선되고 안정화 된 경우 하루에 1회 또는 주 3회 정도로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.
    개인의 상태에 따라 빈도와 주기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    3. 매일 해도 괜찮은가요?
    네, 매일 PBM을  해도 괜찮습니다.
    PBM 은 안전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으며, 매일 해도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습니다.
    하지만 개인의 상태에 따라 매일 PBM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.

    4. 전문의 상담:
    PBM 빈도와 주기는 전문가와 상담하여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

    강승완의 뇌비게이션을 보시면 더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
  • Q[PBM]PBM을 하면 긍정적 반응이 어느정도 지속되나요?
    A PBM  후 나타나는 긍정적 반응의 지속 기간은 개인의 질환 및 증상,  조건, 생체적 특성, 외부 환경적 요인에 따라 다릅니다.
    1. 급성 질환은 만성 질환보다 긍정적 반응이 지속되는 기간이 짧을 수 있고 증상의 심각도에 따라 지속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
    2. 조사 시간, 조사 강도, 조사 파장,  횟수 등에 따라 지속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
    3. 나이, 성별, 건강 상태, 유전적 요인 등에 따라 지속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
    4. 스트레스, 수면, 식습관, 운동 등 외부 환경적 요인이 긍정적 반응 지속 기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    5. 일반적으로 PBM 치료 후 긍정적 반응은 2주에서 3개월 정도 지속됩니다.
    하지만 신경회로가 잘 만들어지고 외부 환경적 요인에 의한 방해가 없다면 긍정적 반응이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.

    6. 건강한 생활 습관 유지를 위해 규칙적인 운동, 균형 잡힌 식단, 충분한 수면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면 긍정적 반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    7. 스트레스는 긍정적 반응 지속 기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명상, 요가, 심호흡 등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.
    8. 지속 기간 늘리기 위한 방법은 꾸준한 치료입니다. 최초 치료 후에도 지속적인 치료를 통해 긍정적 반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.
    9. PBM 후 긍정적 반응이 얼마나 지속될지는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렵습니다.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개인의 상태에 맞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.

   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  • Q[PBM]PBM을 하면 부정적인 반응도 있나요?
    A PBM 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지만, 극히 드물게 부정적인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    현재까지 FDA, MFDS 등에 보고된 심각한 부정적 반응은 없습니다.
    학술 논문에서도 심각한 부정적 반응이 보고된 적이 없습니다.

    일반적인 부정적 반응으로는 두통,어지러움,땀,흥분 이 있으나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 적응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며, 금방 사라집니다.

    PBM 을 시작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하여 자신의 질환 및 증상에 맞는 적절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. 또한, 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자신의 상태를 관찰하고 기록하여 부정적인 반응을 예방하고 조기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.

   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